얼마전에 Ruby on Rails를 2.2.2하였었는데, 오늘 또 2.3.2버전으로 update하였다.
이전에도 2.3버전이 곧 나올거라는 것은 알고 있었고, RubyOnRails사이트에서 보여지는 개발문서들은 2.3 버전을 기준으로 외부로 공개되었었다.(2.3버전을 기준으로 쓰여졌다는 말임)

Rails 2.2.2를 2.3.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아주쉽다. 이미 여러차례 gem을 이용하여 플러그인들과 Library들을 설치해본 경험이 있기때문이고, 쉬운 사용법 때문이다.

내가 작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나른대로 처움에 잡았던 컨셉과 기능들이 잘 설계되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개발자들의 빠르게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좀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 했넌 나의 생각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결국 EJB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무거운 괴물을 만든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자주든다.

개발과 테스트 그리고 배포시의 패키지 또는 개발된 리소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달라야한다.
Rails에서 배포는 gem을 이용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간단하고 단순한것이 마음에 든다.

기본적으로 Gem을 이용하기 때문에 최신 버전을 받는것은 간략하게 "gem install rails" 라고 Command창에서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이를 실행하기 전에 현재 설치 되어 있는 Rails 버전을 아래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명령창에 "rails -v" 라고 입력하고 실행하면 된다.
  

현재 설치 되어 있는 Rails의 버전은 2.2.2 이다. 이제 새로 배포되기 시작한 Rails 2.3.2를 설치할 텐데,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gem install rails"라고 실행을 하거나 "gem install rails -y"을  주고 실행을 시키면 된다. 이때 사용하는 "-y" 옵션은 설치에 필요한 패키지들에 대한 dependency가 있는 모듈 역시 자동으로 설치하도록 도와준다.
여기서는 위의 그래에서 처럼 "-y" 옵션을 사용하여 "gem install -y"를 명령행에서 실행시켰다. (아래 그림 참조)


설치 명령에 따라서,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Rails의 필수 6개의 피키지들이 위와 같이 설치가 되고 있다. 먼저 기본 6개의 패키지들이 설치가 되고, 이어서 필요한 문서들이 함께 설치가 되고 있는 중이다.

Rails와 문서들의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Rails의 버전을 확인해서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되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면 설치는 마무리 된다.


Posted by 행복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