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ScottGu's 의 블로그에 올라온 을 보았다.
그가 몇몇 저자들과 함께 "ASP.NET MVC 1.0"이라는 책을 쓰고,  출판한지 약 1달이 넘었다. 이 책은 ASP.NET에서 웹폼과 함께 지원하는 MVC 프레이워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최초의 책이라고 생각하는데, Scott Guthly는 자신이 집필했던 쳅터를 e-Book 형태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bookcover[1](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이와 관련된 글은 "Free ASP.NET MVC eBook Tutorial" 을 참조하면 된다.

이번에 그의 Blog에서는 e-Book의 형태로 다운로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HTML형태로 공개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아마도 그의 글이 작성된 시점은 HTML 버전으로 만들고, 이를 서버에 Upload한지 얼마 안되었다는 것을 그의 글을 통해서 엿볼수 있다.
요즘은 무엇이 그리도 바쁜지 그의 글이 업데이트 되고, 올라오는 횟수가 많이 줄었다. (빌 게이츠가 은퇴를 해서 그런가?)

그늘 그의 블러글를 통해서, HTML로 공개하고 있는 부분들은 12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nifty syntax highlighter" 를 사용해서 코드를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었다고 한다. 나는 그동안 위의 라이브러리가 무척 궁금하였었는데, 그의 글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SyntacHighlighter 2.0"에 대해서는 나중에 시간나면 한번 분석해보고 사용해 보려고 한다. (우연찮은 기회로 알게 되어서 기쁘다.)

다음은 그가 공개한 12개 Part의 소제목에 대한 링크들이다.

이전의 블러그에서도 이야기했지만, Scott의 오픈소스에 대한 생각은 기존의 MS의 CTO들과는 많은 부분에서 확연히 차이가 난다. "JQuery"를 기본 자바 스크립트 Framework로 선택하고 이를 Visual Studio에서 inteligent기능을 통해서 지원하는 것만 봐도 알수 있다.

ASP.NET은 기존의 WebForm과 최근에 공개된 MVC 패턴을 모두 제공하지만, MVC는 웹 개발하는 개발자에게는 친숙하고 익숙한 패턴이기 때무에, WebForm을 넘어설 거라 생각된다.

훌륭한 개발자는 코드로 이야기하지만, 훌륭한 아키텍트(Architect)는 얼마나 복잡도를 줄이고, 단순화 시키느냐로 그의 역량을 엿볼수 있다.
마케팅적인 용어를 통해서 대단치도 않고, 불분명한 기술을 많은 개발자들과 IT 매니저들을 현혹시킬수 있지만, 진정한 가치는 역시 "사용해 보고 싶다"라는 욕구를 매번 새롭게 일으킬수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나는 MS의 이러한 긍적적인 변화를 Scott를 통해서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굉장히 기대하고 또한 잘 되길 바란다.

Posted by 행복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