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ttGu's Blog에 "실버라이트 버전 3의 Release"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미국시간으로 7월 10일자로 Release된 것이다. Silverlight 2가 작년에 Release되고, 채 1년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버전 3를 정식으로 Release된 것은 굉징히 빠르게 기능을 개선하고 개발하고 있다는 반증과 같다.

Scott Gusly는 그의 블로그를 통해서 새로 정식으로 Release된 Silverlight 3의 Feature를 아래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Siverlight 3는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을 이용하여 HD 비디오를 볼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낮은 사양을 PC를 가진 사용자가 GPU를 이용하여 웹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1080p HD비디오를 즐길수 있다.
하지만, 낮은 사양의 PC의 사양의 PC에서 1080p를 즐길수 있을 만한 비디오는 제한되어 있다. AGP에서 1080p를 지원하는 GPU를 탑재한 그래픽 카드는 생각보다 구하기 힘들다. 요즘은 PCI-Express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많이 나와있고, 대중화 되어서 오히려, AGP에서 1080p를 구동가능한 그래픽카드는 구하기 쉽지 않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텔의 Atom침 기반의 넷북들은 싼가격을 이유로 낮은 사양의 GPU침을 탑재하고 있어서, 이러한 기능을 어떤 사용자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그래도, 다행 스러운 것은 Nvidia에서 개발하고 있는 ion 플랫폼 기반의 넷북을 사용한 넷북들이 출시된다면, 이러한 약점들은 많은 부분 커버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인텔도 자사에서 개발한 넷북보드의 최대 약점으로 알려져 있는 그래픽칩셋에 대한 보안책들을 계속 내놓고 있다.

Silverlight 3눈 새로운 코덱들을 지원한다. H.264 video, AAC 그리고 MPEG-4 컨텐츠를 지원한다.
그리고 IIS Media Services를 이용해서 HTTP상에서 Streaming Sevice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데모는 여기에 있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Silverlight 3 는 브라우져 밖에서도 Application으로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이는 새롭게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단지 웹 브라우져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즈나 맥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되고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 개발자는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해서, 네트워크 모드로 또는 Off-line모드로 동작할지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리고 Silverlight 3는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에 웹상에 새로운 버전이 있다면, 이를 다운받아 인스톨이 가능하다.

Silverlight 3를 위한 개발툴 도한 새로 Release 되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VS2008에서 사용가능하다. 
툴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그 가능하다.
       - VS 2008 Tools for Silverlight: 다운로드
       - Silverlight Toolkit(추가 컨트롤): 다운로드


 
 
Posted by 행복상자